자동차와 문화

우리나라에는 자동차 문화가 없다. 그 이유는 한 때 자동차가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내가 없으니 관심이 없었다. 몇 년 전만 해도 큰 차를 타면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물론 지금도 있다. 보통 한 가정에 한 대의 자동차가 있는데 40대 중반 가장이 2000cc 급 국산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으면 당연한 듯, 이야기 거리가 되지 않는다. 반면 특히 독일차 M나 B사를 몰고 다니면 ‘요즘 돈 좀 벌었나’하며 내심 부러워한다. 일반 회사원은 물려받은 재산이 있어도 M나 B사의 독일차 타고 회사에 가는 일은 거의 없다. 서울 강남 일대에서 ‘E220 CDI’ 혹은 ‘520d’사 국민차가 되었음에도 말이다. 독일차 중에서도 V사의 중형차를 갖고 다니면 이야기 거리에서 빠져버린다. 자동차를 보고 사람을 평가하는 묘한 세상에 살고 있다. 집 한 채 값이 넘는 자동차가 길에 굴러다닌다. 한번은 초등학교 학부모 회의가 있던 날, 노란 생 페라리 458이 초등학교 교문에 들어서자 초딩들이 환호를 하며 ‘페라리’를 외쳤다. 2 학년 아이가 ‘페라리’에서 기세 등등하게 내렸다. 하루는 렉서스 썩차<썩은 차의 춘말>가 과속으로 경적을 울리며 달리더니 같은 초등학교 길가에 차를 세우고 비상등을 켠다. 이런 사람은 ‘쪼다’가 맞다. 분명 자동차는 부의 상징이 맞다. 자동차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그리고 어떤 운행태도를 보이는 가에 따라 자신의 위치도 달라진다. 자동차가 처음 발명됐을 때의 이야기를 해보자. 한 동네에 자동차를 처음 산 사람이 있었다. 모두 좋아했다. 오래 전 동네에 TV 한 대가 있으면 동네 사람들이 모여서 보던 것처럼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은 있었지만 왠지 모두가 소유한 듯 좋아했다. 어느 날 밤에 아이가 아팠다. 아이의 아버지는 자동차가 있는 집에 찾아가 문을 두드리고 차 주인을 깨웠다. 시내 병원에 데리고 가 달라고 부탁했다. 차 주인은 자신의 일인 듯 옷을 주워 입고, 아이를 태우고 시내 병원으로 달려갔다. 아이의 병은 나았고 아이의 아버지는 차 주인에게 감사를 표했다. 차 주인은 당연한 일을 한 듯 겸손하게 감사를 받아들였다. 반면 우리는 있는 사람이 갖고 있던 자동차를 내가 갖고 있으니 ‘나도 있는 놈’이라며 운전석에 앉는다. 그리고 변한다. 미친 사람이 되고 만다.

자동차 회사들은 주중에는 차를 만들고 주말에는 자동차 경주에 참가했다. ‘밀레 미글리아’, ‘타르가 플로리오’라는 행사가 있다. 쇼파드의 시계 이름 ‘밀레 미글리아’가 아니다. 1927년 시작된 자동차 경주로 이탈리아의 브레시아에서 로마를 거쳐 다시 브레시아로 돌아오는 1000마일을 달리는 자동차 경주다. 2차 세계전쟁 때(1939년, 1941년부터 46년까지)는 열리지 않았다. 1957년을 마지막으로 경주는 역사에 남았다. 1927년 첫 해에는 피아트에 흡수되어 사라진 ‘OM’의 모델 ‘123’이 우승했다. 이후 1938년까지 알파로메오가 이탈리아 드라이버를 태우고 우승을 휩쓸었다. 단지 1931년 독일 드라이버들이 메르세데스-벤츠 SSK를 타고 우승을 기록했을 뿐이다. 경주가 다시 시작된 1947년 알파로메오가 우승했다. 이후 1957년까지는 페라리의 독무대였다. 1955년에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영국의 스털링 모스와 300 SLR을 내세워 우승했다. 1955년 모스와 300 SLR은 천하 무적이었다. 현재 ‘밀레 미글리아’ 행사는 브레시아 자동차 클럽에서 개최하고 있다. 2명 1조의 450대가 출전한다, 참가자격은 까다롭다. 1927년부터 1957년까지 경주에 참가한 차량에 우선권이 주어진다. 기타 다른 경주에 참가했으며 기록이 존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경주에 참가했던 같은 차종이어야 한다. 증명서가 첨부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자동차 문화가 우리나라에 접목하기 어려운 이유는 구지 표현하지 않아도 알 듯하니, 2016년 밀레 미글리아에 참가한 자동차와 현장 분위기를 이미지로 전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